"먹었는데 왜 피가?" 한국인은 이해 못하는 대만의 국민 음식
본문 바로가기

"먹었는데 왜 피가?" 한국인은 이해 못하는 대만의 국민 음식

 

지난해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는 여행지는 일본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무역 보복조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목적지를 바꾸는데 동참을 하고 있죠. 그리고 이런 이유로 바뀐 목적지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지역 중 한곳이 바로 대만입니다.


대만은 국내에서 가까운 나라일 뿐아니라, 상대적으로 치안도 훌륭한 편이고 특히 음식이 뛰어나 식도락 여행을 즐기는
여행자들에게는 천국이나 다름없기에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가게 되죠. 그런데 국민 길거리 음식이라고 불리는 이것을 먹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핏물을 보이는데 이거 때문에 대만 현지인들도 항상 사용하는 물건이 있다고 합니다.

▶대만의 형님음식

 

 

 

 

종종 대만 사람들이 무언가를 한참 씹다가 뱉게 되면 바닥에 빨간 액체가 뿌려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서양 사람들의 경우에는 피를 뱉는 것으로 종종 오인하기 때문에 처음 보는 경우라면 다소 경악할 만한 모습이지만, 사실 이것은 '빈랑' 이라는 기호품으로 이미 대만을 포함한 다양한 동남아시아에서는 건설업 등에 종사하시는 분들과 같이 육체적으로 피로감이 많이 느껴지는 분들, 소위 말하는 '형님'들께서 담배 처럼 많이 찾는 제품입니다.

 

▶특별히 먹는 이유가...


그런데 이 빈랑의 경우에는 각성 효과 및 환각 작용이 있다고 하는데요! 흔히 각성 효과나 환각 효과가 있다고 하면 빈랑을 처음 겪어보는 한국인에게는 다소 위험한 제품이라고 생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이도 빈랑은 마약이나 담배처럼 인체에 직접적으로 해를 주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검붉은 염료를 생산하는 원재료로 사용되기도 하기 때문에 치아를 부식시키거나 치아를 붉게 물들이는 효과가 있고 먹고나면 침이 붉어져 피를 흘리는 것처럼 보인다며 젊은사람들은 그다지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식품은 살충 효과는 물론 몸속에 물을 많이 통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줌으로써 각성 효과가 있어 졸음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운전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이 찾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기온이 높은 지방인 대만을 포함한 동남아 연안에서는 연간 4억명 이상이 빈랑을 찾을 정도로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기호품이기도 하죠. 

 

▶미녀들이 파는 음식?

대만에서는 이 빈랑으로 인해 더욱 특이한 점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바로 '빈랑서시' 입니다. 여기서 '서시' 란 중국의 대표적인 미녀인데, 대만에서 물건을 파는 젊은 아가씨들에게 이 서시라는 이름을 붙여주게 되면서 다양한 서시들이 생겨난 것입니다. 그 중 빈랑서시가 유독 유명한 이유는, 거의 속옷에 가까운 옷들만 착용한 상태에서 호객 행위를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대만의 빈랑을 생각하자면 '빈랑서시'가 자연스럽게 떠오를 정도로 보편하된 이유 중 하나는, 과거 대만 기업들이 노동력 절감을 위해 각종 공장단지들이 중국으로 이주하게 됨에 따라 대만에 남게 된 여성 노동자들은 일자리 창출과 생계를 위해 빈랑 판매를 시작했기 때문이죠. 이로 인해서 대만에서는 빈랑서시가 빈랑을 둘러싼 하나의 문화같이 변화된 것이라고 합니다.

 

▶먹고나면 반드시...

 

 

하지만 이렇게 대만인들의 사랑을 받고있는 빈랑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에 들어와서는 많은 대만인들이 빈랑으로 인해 변색되버린 치아를 복구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많이 유명한 '달리치약'은 특히 이 빈랑으로 인해 더욱 매출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달리치약에는 불소함유량이 다른 치약에 비해 월등히 높아 치아미백 효과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빈랑으로 인해 치아가 붉게 변색되버린 대만 자국민들이 더욱 많이 찾게 되며 현재는 대만 뿐만 아니라 아시아 인근에서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치약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