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안한 여자는 이기적이야.. 비혼 선언하고 욕먹은 이유 살펴보니
본문 바로가기

결혼안한 여자는 이기적이야.. 비혼 선언하고 욕먹은 이유 살펴보니

 

최근 청년들 사이에선 결혼도 아니고 미혼도 아닌 ‘비혼’을 선택하는 청년들이 많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비혼은 결혼포기와는 전혀 다른 현상인데 포기란 하고 싶던 일을 도중에 그만둬버리는 것을 뜻하지만, 비혼은 결혼 자체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죠. 청년들이 비혼을 고민하게 된 이유는 ‘혼자 사는 게 좋아서’, ‘결혼시기를 놓쳐서’와 같은 이유들도 분명 있지만 최근엔 결혼 비용, 육아, 사회적 차별 등으로 비혼을 선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분명한 이유로 선택을 하더라도 주변에서 이기적이라는 소리를 듣게 되는데요. 어떤 이유에서 이기적이라는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일까요?

 

▶ 너 말고 남자친구 인생은?

 

 


비혼을 선언한 여성분들이 연애를 하게 되는 경우 주변에서 남자친구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합니다. 
남자친구는 결혼을 생각하고 연애를 할 수도 있을텐데 남자친구 인생은 어떻게 하냐며 이기적인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남자 친구와 3년 정도 연애를 한 콜센터에서 근무중인 박씨의 경우 주변 사람들이 계속 결혼 얘기를 꺼내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오래 사귀었네. 결혼 할 거야?'라는 질문이 대부분이었고 '결혼 안할 건데'라는 대답을 하면 반드시 '니 남자친구 인생은 어떻게 하고?' 라는 반응이 나왔다고 합니다. 결국 이기적인 사람으로 보는 시선이 부담스럽기만 한 것이죠. 

 

▶결혼하면 가사는?


결혼은 두 사람만의 관계가 아닌, 가족들까지도 엮여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닐뿐더러 과거와는 다르게 여자분들도 스스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게 되면서 독립적인 가계의 주체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까지 부계 가족주의가 남아있어 맞벌이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안일같은 가사노동이나 육아와 같은 일의 분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죠. 이런 이유로 가족 내 노동분업에 대한 불편함을 느껴 비혼을 추구하는 여성분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부계 가족주의가 아직 남아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책임을 회피한다는 시선과 함께 이기적이라는 이야기를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나라발전을 저해한다?

<SBS 스페셜>

비혼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은 또한 결혼은 국가의 번영일 뿐 아니라 사회의 존속이라는 문제까지 영향을 끼친다고 하며 비혼선언을 한 사람들에게 이기적이라는 총대를 더욱 가깝게 겨눈다고 합니다. 즉, 비혼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될 경우 국가 발전의 원동력인 인구가 줄어들게 되고, 이는 미래에 나라와 민족 전체 위기가 올 수 있다는 이유에서 그런 것이죠. 

 

▶비혼을 선언하는 이유?


비혼을 선언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분들의 경우 이성으로부터 보호를 받거나 간섭이 싫어서 혹은 본인 스스로가 주체가 되는 삶에 대한 갈망에서 혹은 과거에 가족안에서의 상처 때문에 등 다양한 이유로 그런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의 경우 결혼이외에도 하고 싶은 일, 즉 세계일주, 학업등 다양한 이유로 무거운 족쇄같아 보이는 결혼을 회피하고 결국 비혼을 선언하게 되는 것이죠. 

<비정상회담에서 발췌>

 

 

또한 많은 사람들은 결혼이란 가족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회의 많은 사람들은 가족이 꼭 결혼을 통해서만 갖게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은행에서 근무하는 박씨의 경우 가족에 대해

 

'부모님 세대에서는 서로가 원해서 가족이 되었을 순 있지만 저는 그러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되면 주체가 될 수 없는 건데 내가 선택하고 삶의 지향이 맞고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는 존재. 저는 이게 가족이라고 생각하고 그게 꼭 결혼을 통해서만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라고 언급하며 삶의 지향점이 같은 사람들끼리 모여 살면 가족이다라고 정의를 했죠. 즉, 결혼이 아니더라도 가족은 갖을 수 있으며 오히려 이전의 제도보다 개인의 관점에서 더 큰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게티이미지>

사회가 다양해지고 개인의 생각도 과거와 달라지면서 결혼을 바라보는 가치관도 결혼을 해야한다는 생각도 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사회에는 보수적으로 결혼을 보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존재하니 충돌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 이유로 비혼선언을 하는 사람들이 이기적이라고 욕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