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 마스크 구입하려는 중국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현재 한국 마스크 구입하려는 중국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방법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개발에 착수했다고 하지만 아직 우한 폐렴에 대한 유일한 대비책은 마스크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모든 종류의 마스크가 품귀현상을 겪으며 가격이 오르고 있지요. 뿐만 아니라 중국이 전 세계의 마스크를 사재기하려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고요. 특히 한국산 마스크가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왜 우리나라 마스크가 인기가 좋으며, 중국인들은 마스크를 사기 위해 어떤 일을 벌이고 있을까요?

현재 중국에서 마스크를 사려면 

현재 중국에서는 이미 마스크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가 돼 버렸다고 합니다. 약국은 물론 마스크를 판다는 곳에는 긴 줄이 늘어서 있다는 데요, 그럼에도 마스크를 사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우한 폐렴의 발생지인 중국 본토에서 마스크 없이 다닌다는 것은 상상만으로도 위험한 일이죠. 그래서 마스크를 구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애를 태울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마스크 없이 외출을 하기도 하고, 혹은 그들만의 특별한 마스크를 만들어 착용하고 다니기도 합니다.

중국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마스크

중국인들이 마스크를 구하지 못하는 이유는 이미 시중 상점의 재고가 빠르게 소진되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외출을 자제시킨 중국의 정책과 더불어 사람들은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멀리 나가기도 힘들어진 상황이죠. 그래서 사람들은 꿩 대신 닭으로 페트병 마스크, 속옷 마스크 등의 기발한 마스크를 직접 만들어 쓰고 다니기도 합니다. 이렇게 직접 제작한 수제 마스크가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이렇게 마스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중국은 세계 각국의 마스크 공장에도 도움을 요청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 마스크에 대한 주문이 폭주하고 있다고 하네요.

한국산 마스크가 중국인에게 인기 있는 이유

한국산 마스크가 중국인에게 인기있는 이유는 바로 품질 인데요, 중국 내에서 생산된 마스크는 물론이고 일본이나 다른 나라에서 생산된 마스크보다 품질이 월등히 좋다는 것이 중국인들의 반응입니다.  이미 미세먼지 때문에 마스크 개발과 관련된 산업이 다른나라 보다 뛰어난 이유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인터넷에서 ‘KF94, KF80 마스크를 대량으로 구한다는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는 대부분 중국으로 수출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해외에서는 판매용 마스크에 등급이 붙어있는 것을 보는 것이 흔치 않은 반면, 한국산 마스크에는 KF80, KF94 등 보기만 해도 안전해 보이는 등급 표시가 되어 있는 것도 한 몫 한다고 볼 수 있겠죠

국산 마스크를 사기 위한 그들의 행동

<연합뉴스>

얼마 전, 터키의 한 마스크 생산업체에 무려 2억 장에 달하는 주문이 들어왔는데요, 이 공장 지난 한 해 생산량인 1 5천장보다 많은 양입니다. 심지어 이 2억 장의 주문은 단 열흘간 중국에서만 들어온 것이라고 하네요. 터키 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 가까운 우리나라에서 사재기는 더 심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국내 마스크 공장에는 현금뭉치를 들고 찾아와 중국에 되팔기 위한 마스크를 사려는 중국인 상인들이 찾아오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들이 주문하는 양이 최소 수 백만 장에서 1억 장 이상으로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라네요. 때문에 공장에서는 웃돈을 준다는 이들의 제안도 거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대만은 되팔기를 방지하기 위해 이미 2월 한 달간 외국으로의 마스크 수출 금지 조치를 내렸다고 합니다. 이미 중국에서 팔리고 있는 국산 마스크의 가격 또한 어마어마하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역시 무언가 조치가 필요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