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롭기로 유명한 미국이 극찬.. 오직 대한민국만 하는 우한폐렴 대비책
본문 바로가기

까다롭기로 유명한 미국이 극찬.. 오직 대한민국만 하는 우한폐렴 대비책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세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수많은 장소  현재 가장 민감한 곳은 아무래도 공항, 터미널, 그리고 기차역  사람들의 이동이 잦은 곳이죠. 우리나라 역시 우한 폐렴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런데  미국인 기자가 취재  우리나라의 인천공항의 모습이 세계 곳곳에 보도되며 화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인천공항은 다르다는 세계의 반응, 어떻게  것일까요?

비상체제에 돌입한 세계의 공항

우선 다른 나라들의 현재 상황은 어떨까요. 현재 아시아는 물론 유럽, 북미, 아프리카까지 전세계 철도역과 공항이 비상체제에 돌입했다고 알려졌죠. 모든 터미널과 역에 적외선  탐지장비를 설치하고 방역작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국도 감염자가 발생한 만큼 비상 방역체제에 돌입했는데요, 공항에서의 검역과 모니터링을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중국 우한에서 미국으로 오는 모든 승객에 대해 뉴욕,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시카고와 애틀랜타  5곳의 공항을 통해서만 들어오도록 제한하는 조치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죠.

또한 현재 감염자 수가 세계에서 세번째로 싱가포르는 최근 14 이내 우한에서 입국한 여행자에게서 감염 징후가 보일 경우 즉각 격리조치를 하고 있죠.  외에도 홍콩, 유럽, 아프리카의 공항에서도 중국에서 들어오는 여행객에 대한 철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앙일보>

 

 

인천공항은 괜찮을까?

우리나라 역시 조금씩 신종 코로나 확진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곳곳에서 긴장상태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유명 백화점이 임시 휴업을 하기도 하고, 운수업체와 버스터미널에서는 자체 소독  방역물품 확보에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터미널뿐만 아니라 특히 세계 1 공항으로 손꼽히는 인천공항의 현재 모습도 주목을 받고 있죠. 

 

인천공항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며 검역에 만전을 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으면 바로 2 검역대로 보내지게 됩니다.  곳에서도 문제가 발생하면 선별 진료소로 보내지거나 격리조치를 위해 국가 지정 입원 치료병상으로 옮겨지게 되죠.

이런 삼엄한 검역 시스템 덕에 국내 1 확진자도 발견될  있었습니다. 1 확진자는 자신이 우한폐렴이 아니라고 주장하기 위해  엑스레이 사진까지 동원했지만 인천공항의 검역을 뚫을 수는 없었죠.

 

 1 확진자가 발견된 후로 인천공항은 방역과 위생관리를 대폭 강화했습니다. 소독 횟수를  배로 늘리고, 입국장에서 사람들이 이동하는 경로에 있는 모든 것들이 관리대상이 되었죠. 음수대는 물론, 에스컬레이터의 손잡이, 바닥 깔개까지 자주 청소하며 위생에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외신에 보도된 인천공항의 대응

 

이렇게 인천공항이 위생과 검역에 신경 쓰는 사이 한국에 도착한  미국인이 한국의 검역시스템을 보고 놀란 기색을 내비쳤습니다.  ABC방송의  우드러프 기자는 지난  23 중국 우한에서 한국으로 들어왔는데요, 인천공항에서 촬영해 페이스북에 올린  영상이 100 이상의 조회수를 달성했습니다.

 

그는 "비행기 내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다"며, 비행기에서 내리면서부터 승객들의 체온을 재기 시작하는 인천공항의 분위기는 중국과는 많이 달랐다고 합니다.

 

 

 

입국장까지 가는 모든 곳이 청소되고 있었고, 무빙워크의 손잡이까지 닦는 모습을 보고 그들은 모든 것을, 심지어 무빙워크 손잡이까지 청소한다. 사람의 손이 닿는 데라면 어디든 깨끗하기를 원하는 것임이 분명하다 설명하기도 했죠.

 

우드러프 기자는 또한 우리 피부를 닦으라고 물티슈를 나눠주고 있다 입국장에서 받은 물티슈를 들어 보였는데, 여기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인 1339 크고 선명하게 찍혀 있었죠.  영상을  해외 네티즌들은

 

우리도 한국을 보고 배워야 한다”,
한국 정부에 경의를 표한다”,
한국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알고 있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걱정이 많은 요즘 외국에서 보고 찬사를 보낼 정도인 인천공항의 검역체계를 보니 조금은 마음이 놓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죠. 외출을 할때도 여행을 떠날때도 꼭 개인 예방수칙을 따라 큰 문제가 없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