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보다 낫다' 지방이지만 억대 프리미엄이 기대되는 아파트 특징은?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경기보다 낫다' 지방이지만 억대 프리미엄이 기대되는 아파트 특징은?

직장in

by 스마트 1분 2019. 9. 2. 15:21

본문

 

많은 아파트 전문 투자자들은 투자는 '서울'에 하라고 조언을 합니다. 이는 서울 이외의 지역의 아파트는 그 지역 사람들이 수요층인 반면에 서울은 전국이 수요층이라 가격 상승폭이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지난 수년간 꼭 강남 3구가 아니어도 서울 전역은 큰 폭의 가치 상승을 경험하고 있죠. 

그러나 서울, 경기외의 아파트도 가격 상승이 있었는데 특히 몇몇 지역들의 아파트들은 서울 못지 않은 큰 폭의 상승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상승을 이끈 주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스타필드'의 입점입니다. 

 

▶스타필드 입점 효과?

 

 

신세계그룹의 스타필드는 한 곳에서 쇼핑, 식음료, 뷰티, 레저, 여가 등을 즐길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센터를 표방한 복합쇼핑몰입니다. 지난 2016년에 경기도 하남에 1호점을 낸 스타필드는 개장하자마자 10일만에 150만명 이상이 방문하면서 지역의 최고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죠. 

이후 코엑스 스타필드 2호점을 필두로 계속해서 지점을 늘려가고 있는 스타필드는 현재 총 4개의 스타필드 지점을 다른 지역에서 운영중에 있습니다. 수많은 편의시설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만큼 그 주변 지역의 아파트 지역주민들의 편의성 역시 크게 높아졌는데 이런 이유로 아파트 지가도 큰 폭으로 상승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스타필드가 들어서면 뜬다?

실제 스타필드가 입점한 지역인 하남시의 부동산 가격은 스타필드 개장 후 작년 9월까지 약 23.4%나 상승했습니다. ‘스타필드 고양’의 경우도 주변 지역의 아파트 값이 큰폭으로 상승했는데 고양삼송 호반 베르디움의 경우 스타필드 오픈 전인 2016년 8월에 4억 8천500만원 수준의 집값을 보였지만 오픈 후 현재 6억원에 거래되며 23% 정도의 상승률을 보였죠. 

 

위례 스타필드가 입점한 지역 주변 아파트인 엠코타운 센트로엘의 경우 개장전 2016년 9월 8억 9천 5백만원 매매가에서 2019년 8월 12억원에 매매거래가 되어 약 34%의 상승률 및 대략 3억 이상의 가치 상승을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동기간 경기도권의 아파트 지가 상승률인 5.54%과 비교해보면 스타필드 주변 지역 아파트의 상승률이 얼마나 높았는지 알 수 가 있습니다.  물론 이런 가치 상승에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지만 주변 지역의 편리성이 사람들의 거주 만족도를 크게 높인다는 점에서 스타필드의 편의성 역시 큰 폭의 가치 상승의 중요한 이유가 되었음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입점 예정 = 억대 프리미엄

스타필드 주변의 아파트 가치가 높아지면서 입점 예정지역 주변 아파트 역시 가치가 상승하고 있는데요. 이번달 오픈 예정인 부천 스타필드에서 도보로 이용이 가능한 아파트로 2018년에 입주한 옥길 호반베르디움의 경우 당시 분양권이 4억 5980만원에 거래가 되었지만 2019년 7월 6억 5천만원에 거래가 되면서 무려 2억 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천과 안성도 프리미엄 효과?

스타필드 효과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아 지면서 스타필드 입점 예정지의 부동산도 상승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타필드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스타필드 사업 추진 예정지는 인천 청라국제도시와 경기 안성, 서울 마곡, 경남 창원 등인데 이중 안성과 인청 청라국제도시는 각각 2020년, 2021년에 준공이 예정되어 있어 벌써부터 투자자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죠. 

 

 

2020년 완공 예정인 안성 스타필드는 면적이 축구장의 28배 정도의 크기인 20만 3561㎡로, 안성시 공도읍 진사리 1~4번지 일원에 들어서게 됩니다. 엄청난 면적에는 쇼핑센터·영화관· 아쿠아랜드·키즈테마파크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쇼핑과 문화, 레저, 힐링, 맛집등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복합 체류 공간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스타필드 청라는 2018년에 착공을 시작 2021년 완공 예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청라는 기존의 복합 쇼핑몰보다는 체험형 매장으로 꾸려 기존에 없던 테마로 경쟁력을 높이고 차별화를 둔다고 알려져있죠. 특히 청라 스타필드는 인천 국제공항과 인접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가 가능해 수요가 더 크다는 점 및 서울 7호선 청라 연장선으로 서울의 주요 도심까지 환승 없이 접근이 가능하고 반경 10km이내의 인근 부천, 부평 등의 도시에서 빠르게 진입이 가능해 수요층이 크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서울과 경기 지역만큼이나 큰 가치 상승을 견인할 이 지역들에 대한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예정지 주변 아파트들 역시 큰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전문가들은 몰세권의 등장으로 지역 상권의 공실문제 등을 여러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어 묻지마 투자는 경계하고 철저한 분석으로 안전한 투자를 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