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효과'가 영화의 주요장면들에 미치는 16가지 모습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특수효과'가 영화의 주요장면들에 미치는 16가지 모습

Life/영화

by 오로나민C 2017. 12. 19. 15:37

본문

 

영상 속 특수효과의 힘은 언제 봐도 대단하다는 생각을 들게 만듭니다. 현실적이지 않은 인물과 상황을 자연스럽게 연출하기도 하고 영화의 주인공들이 직접 가서 촬영하지 않아도 멋지고 아름다운 장소를 배경으로 입힐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유명한 영화 속 특수효과를 입힌 사진과 그렇지 않은 사진을 나열한 것입니다.


■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 (Guardians of the Galaxy)

엄청난 화제를 몰고 왔던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의 특수효과 사진입니다. 영화 속에서는 드랙스 (데이브 바티스타)가 로켓 라쿤 (브래들리 쿠퍼)의 머리에 손을 얹고 대화하는 장면으로 자연스럽게 흘러갑니다.


그러나 특수효과를 주기 전 사진은 귀여운 로켓 라쿤이 아닌 세상이 무너질듯한 표정을 짓고 있는 배우가 찍혀있습니다. 이 사진을 본 사람들은 ‘근육질 남자 옆에 있어서 그런지 표정이 더 불쌍해 보인다’, ‘초록색 옷이 너무했다’ 등의 다양한 반응이 나왔습니다.





■ 왕좌의 게임 (Game of Thrones)

에밀리아 클라크의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준 특수효과 사진입니다.  극 중 대너리스 (에밀리아 클라크)는 자신의 용을 사랑스럽게, 때로는 걱정스러운 눈빛으로 바라봤으며 이 눈빛을 본 사람들은 ‘용은 분명 사람이 연기했을 거야’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특수효과를 입히기 전의 용은 놀랍게도 사람이 아닌 ‘인형’ 이었으며 이 사진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해외 네티즌들은 ‘사람이 아닌 인형이었다니’, ‘인형한테 감정이입을 저렇게 잘 할 수 있나’, ‘배우가 대단한 듯 하다’ 등의 에밀리아 클라크의 연기력을 극찬하는 평이 많았습니다.





■ 반지의 제왕 (The Lord of the Rings)

영화 반지의 제왕 속 골룸이 얼마나 어려운 역할이었는지, 골룸을 연기한 ‘앤디 서키스’ 가 얼마나 대단한 배우인지 보여주는 특수효과 사진입니다. 골룸은 자세나 걸음걸이 하나하나 사람이 따라 하기 어려운 행동들을 보이는데 ‘앤디 서키스’는 이런 행동뿐만 아니라 표정과 미세한 손 동작, 발 동작을 연기해 골룸이 실제 존재하는 듯한 현실감을 표현했습니다.


앤디서키스는 반지의 제왕 ‘골룸 역할 외에도 영화 킹콩의 킹콩 역, 혹성탈출의 시저 역도 연기하면서 ‘모션캡처의 제왕’ 이라는 타이틀을 얻었습니다. 





■ 말레피센트 (Maleficent)

영화 속 장면을 보면 말레피센드 (안젤리나 졸라)뒤로 어둡지만 아름다운, 오묘한 분위기를 가진 배경이 나타납니다. 배경에는 ‘해리포터 도비’와 비슷한 요정과 커다란 눈을 가지고 있는 생명체가 말레피센트를 바라보고 있지만 특수효과를 주기 전의 사진에서는 세트장에 안젤리나 졸리를 제외하고는 아무도 없습니다.


말레피센트 특수효과 사진을 본 사람들은 ‘뒤에 나오는 요정은 사람이 연기한 것으로 사진에서는 안 나왔을 수도 있다’와 ‘사진에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아 전체를 특수효과 처리한 것일 수도 있다’ 라며 의견이 갈렸습니다.





■ 300

‘세트장을 정말 완벽하게 만들어놨다’ 라는 극찬을 받는 영화 300의 특수효과 사진입니다. 영화 속 장면을 보면 인물들 뒤로 거대한 절벽과 깊은 안개가 깔려있어 전쟁영화에 어울리는 웅장한 배경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배경 특수효과 보다는 세트장 연출에 극찬했다고 합니다. 실제 영화 속 장면과 특수효과를 주기 전 사진을 비교해보면 배경 외에는 달라진 점이 없을 정도로 바닥의 잔해들이나 인물의 옷, 무기가 똑같았기 때문에 훨씬 더 자연스러워 보였을지도 모릅니다.





■ 어벤져스 (The Avengers)

어벤져스는 영화의 반 이상이 CG일 정도로 폭발, 공격, 외계인 등의 특수효과가 많이 입혀진 액션영화입니다. 사진 속 장면은 물체가 폭발하면서 히어로들 뒤로 엄청난 양의 불이 붙은 잔해가 떨어지는 장면과 아이언맨수트, 헐크가 등장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특수효과를 입히기 전 사진은 폭발하면서 바람을 일으키는 연출을 위해 바람장치를 배우들 옆에 위치해두었으며, 헐크는 배우 ‘마크 러팔로’가 연기를 했고 배경 또한 도시가 위험에 처해있는 심각한 상황에 맞게 부서진 자동차, 건물 내벽 잔해 등으로 세트장을 꾸몄습니다.




이외에도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으로 인해 특수효과가 자연스럽게 연출되었던 영화 속 장면들이 많습니다.



■ 엔더의 게임 (Ender’s Game)



■ 나니아 연대기 (The Chronicles of Narnia)



■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 (Oz the Great and Powerful)



■ 아바타 (Avatar)



■ 다이버전트 (Divergent)



■ 씬 시티 (Sin City)



■ 인셉션 (Inception)



■ 리얼스틸 (Real Steel)



■ 맨 프롬 UNCLE (The Man from U.N.C.L.E.)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Alice in Wonderland)


추천글: 라라랜드가 알려준 '후회 없는 사랑'을 위한 3가지 조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